미세먼지 원인 및 공기정화식물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미세먼지란 10㎛ 이하인 먼지로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가늘고 작은 입자를 미세먼지라고 부르고,
초미세먼지는 직경이 2.5㎛ 보다 작은 먼지로 머리카락 직경의 1/20, 1/30보다 작은 입자를 초미세먼지라고 구분하고있습니다.
미세먼지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중국에서 불어오는 편서풍의 영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중위도 지역에 위치해 있는데 1년 내내 중국에서 불어오는 편서풍의 영향으로 세계최대의 공업국가인 중국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이 없진 않겠지만 우리나라의 중화학 공업지역은 광양, 여수, 거제, 창원, 울산, 포항 등으로 남동해안에 위치해있는데 그 지역은 한반도에서 미세먼지가 가장 낮은 지역이라는 점에서 납득하기 힘든 주장입니다.
중국에서는 미세먼지가 우리나라에서 발생해서 서해바다를 건너서 중국으로 온다고 주장을 하고 있는데요 이 주장은 지구 자전때문에 중위도 지역에서는 항상 편서풍이 분다는 FACT를 무시하고 주장하는 말로 과학적으로도 말도 안되는 주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석탄, 석유 같은 화학연로가 타거나 자동차 매연으로 인한 배출 가스에서 나오는 대기오염물질이 미세먼지의 주 유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기후환경본부에서는 분진 이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미세먼지는 일반먼지보다 작고 가벼워서 주변 국가들에 영향을 미칠정도로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위험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여름에만 강수량이 집중되어있기때문에 비가 적게오는 겨울에는 미세먼지가 더욱 심해집니다. 겨울에는 난방때문에 매연이 더욱 심해지는데요(중국은 아직까지 석탄을 이용한 난방을 주로 하기때문에), 우리나라는 겨울철에 비가 거의 오지 않기때문에 미세먼지가 그대로 넘어오는데 중국과 인접한 러시아는 우리나라와 달리 1년 내내 강수량이 고른 지역이 많기 때문에 비가 내려서 미세먼지의 영향을 적게 받는 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뉴스에서도 가장 먼저 챙겨보는게 날씨에서도 미세먼지가 어느정도인지 부터 보게되는 현상이 어느때부터 인가 생겼는데요. 이로인해서 미세먼지를 가장 적게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어떤게 있는지, 미세먼지 공포에서 벗어나는 정보가 나날이 늘어가는데요.
먼저 실내미세먼지를 없애주는 공기청정기가 불티나게 팔리고 공기청청기 회사들의 주가들이 미세먼지가 안좋아짐에 따라서 나날이 높아져가고 있고, 주변에 공기청청기를 보유하고있는 가구수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에 대한 정보는 나중에 포스팅해 드리겠습니다.
또 실내미세먼지를 없애주는 공기청정기와 함께 공기정화식물이 어떤게 있는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공기정화식물은 대표적으로 스파티필룸, 국화, 아이비, 드라세나 마지나타, 산세베리아, 아레카야자, 드라세나 맛상세아나(행운목) 등이 있는데 위에 언급한 식물은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서 우수 공기정화식물로 평가한 식물입니다.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국제 의학학술지 랜싯(The Lancet)에서 보고된 논문에서 말하길 미세먼지는 고혈압, 흡연, 당뇨, 비만 다음가는 사망원인으로 2015년만해도 약 420만명이 PM2.5 크기의 미세먼지로 인해 조기 사망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한국사람은 특히 미세먼지에 취약하며, 한해 2만명 정도가 미세먼지로 인해 조기 사망할 것 이라고 추정했습니다.
위의 논문 보고서만 봐도 끔직한 사실인데요. 미세먼지는 침묵의 살인자라는 말이 있들이 보이지 않아서 더 무서운 존재입니다. 미세먼지가 심각한 날에는 미세먼지로 부터 벗어날 수있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 KF94 이상 마스크를 착용해야 미세먼지로부터 우리의 건강을 지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은날에는 마스크를 꼭 착용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미세먼지 원인 및 공기정화식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