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제약 유통기한을 궁금해하시는분들이 많으신데요! 약을 타놓고 상태가 괜찮아져서 안먹고 둔 약을 나중에 발견했을때 먹어도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알아보게습니다.
일반 의약품에는 유통기한이 적혀있어서 이런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데 조제약에는 날짜가 적혀있지 않아서 먹어도 되는지 의문을 가지고 계신데요, 조제약은 약을 타놓고 빠른 시간 내에 드셔야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조제약은 유통기한이 한달에서 두달 정도라고 보시면 된다고 하네요.
포장이 일반 의약품같지 않아서 얇은 봉투에 담겨있다보니 시간이 지나면 습기와 주변환경에 의해서 변질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보관하실때 습기나 주변환경에 영향을 덜 받는 곳에서 보관하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일반적으로 가루약은 한달이내로 드셔야하고, 시럽약은 2~3주 정도안에 드셔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간내에 못드시거나 언제 타왔는지 몰라서 안드시는 약을 폐기하실때는 일반 쓰레기통이나 변기, 배수구에 버리면 환경오염을 유발 할 수있다고 합니다. 날짜 지난약이나 못드시는 약은 약국이나 보건소 등에 설치되어있는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리시면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다고 하니 버리실땐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조제약 유통기한에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